비빔밥 한식조리기능사 자격시험
알 수 없는 사용자
·2012. 11. 6. 21:54
비빔밥 한식조리기능사 자격시험
비빔밥은 재료에 구애를 받지 않고, 집에 있는 재료들을 모두 넣어서 먹으면, 다양한 재료를 이용한 비빔밥이 될 수 있습니다.
제가 소개해 드릴 비빔밥은 한식조리기능사 실기시험에 나오는 메뉴입니다.
야채를 싫어하는 아이들도 비빔밥을 해놓으면 빼놓는 야채 없이 모두 비벼서 싹싹 그릇을 비운답니다.
우리 큰딸 희진이도 평소에는 야채를 싫어하고 나물을 잘 먹지 않지만 이 비빔밥에 나오는 나물과야채는 잘 먹는답니다.
그럼 요리 소개 하겠습니다.
시험 시간은 50분입니다.
♣ 비빔밥에 들어가는 재료
밥 - 1공기
애호박 - 30g
도라지 - 30g
고사리 - 30g
청포묵 - 30g
소고기 - 50g
달걀 - 1개
다시마 - 1쪽 (사방 5cm)
약고추장 - 5g
♣ 비빔밥 만들기
비빔밥을 만들때는 제일 먼저 쌀을 불려놓는게 우선입니다.
밥을 지을 때는 쌀을 30분전에 씻어서 불린 다음에 지어서 뜸을 충분히 들여야 합니다.
시험장에서는 불린 쌀이 나올 수 있고, 불리지 않은 쌀이 나올 수 있습니다.
만약 불리지 않은 쌀이 나오면 따뜻한 물에 불려서 밥을 지으면 됩니다.
이 때 밥을 지을 냄비는 밑이 두툼하고 뚜껑이 무거울수록 좋고, 불 조절을 잘 하면서 바닥에 밥이 눋지 않도록 신경써서 밥을 지어야 합니다.
그리고 시험장에서는 냄비가 하나 나오기 때문에 밥을 얻어 놓으면 청포묵을 데칠수가 없기 때문에 밥을 짓기전에 청포묵부터 첫 번째로 데쳐야 합니다.
▶청포묵 데치기
청포묵은 녹두전분으로 만든 것입니다.
청포묵은 하절기때는 날씨가 더운 관계로 딱딱하지 않으나 동절기때는 날씨가 추워서 딱딱해질 수 있기 때문에 투명해지도록 데쳐서 사용해야 합니다.
우선 청포묵을 길이 5cm ■두께0.5cm■폭0.5cm로 채썰기합니다.
채썬 청포묵을 끊는 물에 살짝 끊이면 투명해질 때 꺼내면 됩니다.
물기 제거 후 밑간은 소금 약간,참기름1작은술 또는 반작은술 넣어서 무친다.
▶밥짓기
청포묵을 데친다음 그 냄비에다 밥을 할 겁니다.
불린쌀이 나왔을 때 1컵이 1인분입니다.
불린쌀은 물기를 빼고 계량컵으로 1컵을 냄비에 넣고, 불린 쌀의 1.2배의 물 넣고 밥을 하면 됩니다.
쌀 1컵이 200cc 이므로 1.2배이면 250cc의 물을 넣으면 되고,불리지 않은쌀은 1.3배의 물을 넣어주면 됩니다.
밥을 얻어 놓고 밥이 끊으면 약불로 불을 줄이고 끊이면 됩니다.
▶마늘,파 다지기
파와 마을은 양념장에 넣기 위해서 다지는 것입니다.
마늘은 칼날을 뉘어서 마늘을 으깬다음 잘게 다져주면 됩니다.
절대 칼자루 뒤로 마늘을 찧으면 감점 대상입니다.
집에서 마늘을 찧을 때 즉석에서 곱게 다져서 사용하면 음식맛이 한층 더 좋아진답니다.
파 역시 4등분 한다음 다시 두 번 칼집을 넣어서 곱게 다져서 준비해둡니다.
▶호박 돌려깍기
호박은 길이 5cm■두께0.3cm■폭 0.3cm 로 돌려깎기 하여 채썰어서 소금약간 뿌리고 물 약간 넣고 절여서 불기 제거해서 준비해놓는다.
그리고 여기서 소금 약간이란 양은 엄지랑 검지로 집었을때의 양을 소금 약간이라고 합니다.
참고하세요.
▶도라지 손질하기
도라지는 잔뿌리는 떼내고 칼로 긁어서 껍질을 벗겨준다.
껍질 벗긴 도라지는 길이 5cm■두께0.3cm■폭 0.3cm 로 찢어서 소금으로 박박 주물러서 쓴맛을 빼주어야 한다.
이때 도라지가 어느정도 절여진 다음에는 찬물로 헹구어서 물기를 마른 헹주로 걷어서 준비해둡니다.
▶고사리도 5cm길이로 자른다.
▶쇠고기 손질하기
쇠고기는 기름기 없는 부분 (우둔살,홍두깨살)으로 준비한다.
쇠고기는 일부는 양념장에 잘게 썰어 넣고, 나머지는 채썰어 양념한다음 볶아서 비빔밥 고명으로 사용 할 것입니다.
이때 쇠고기 양념장은 조금 여유있게 만들어서 고사리와 같은 양념으로 재울 것이다.
쇠고기 양념장 ▶간장 한작은술
설탕 간장양의 반
후추, 다진 마늘 ,파, 깨소금,참기름
등을 골고루 썩어서 고사리와 쇠고기에 밑간을 해놓는다.
모든 음식을 할 때는 순서를 미리 습득한 다음 지단같은 고명이 있고 살짝 볶아야 하는 재료들이 있을때는 깨끗한 재료들부터 만들어서 후라이팬 사용하는 순서를 정해놓아야 합니다.
오늘도 황,백지단이 있기 때문에 지단 붙이고, 모든 야채 볶기전에 물기 제거 후 볶아주면 됩니다.
'정보나눔 > 일상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상품 등의 정보제공에 관한 고시 (0) | 2012.11.19 |
---|---|
돈버는어플 틸리언패널 리서치알바하고 오케이캐쉬백받자 (0) | 2012.11.01 |
경주여행 석굴암 불국사 울가족의 가을여행 (0) | 2012.10.25 |